https://news.kbs.co.kr/news/view.do?ncd=5030080

  코로나 19 자영업자 손실보상법이 소위원회를 통과했다. 가장 큰 쟁점은 피해보상 소급적용 여부를 명시하느냐였는데, 일단 소급적용 대신 피해지원을 명시하는 쪽으로 통과되었다. 결국 지급기준에 재량폭을 넓게잡아놓은 건데, 아마 소급적용을 명시하는 쪽으로 가게되면 개인별로 지급액이 엄격히 배분되어야하는 점이 부담스러웠던 것 같다. 왜냐하면 피해액은 개인별로 다를 수 밖에 없는데, 법적으로 소급적용이 못박혀있다면 입증과 지급이 맞아떨어져야한다. 그러지않으면 형평성 논란이 법적으로 불거지게 된다. 입증과정이 철저해져야하는 만큼 지급속도도 느려질 수 밖에 없다.

 

  그렇지만 야당이 추경안 연계까지 언급하며 나중에 문제될 시 책임지겠다는 식인 마당에, 그냥 둘 다 하는 방법은 없었는 지 의문이긴하다. 일단 피해보상을 1차로 지급하고, 모자른 금액이 있다면 추후 입증 시 채워주는 방식으로라도. 또한 폐업에 대한 보상도 넉넉하게 이뤄져야한다. 이건 폐업한 사람이 굉장히 큰 어려움에 직면해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기때문인 것도 있지만, 폐업과 버티기를 떠나 2021년 여름 현재기준으로 재난지원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손실보상의 가치가 훨씬 높기때문이다. 재난지원금을 미루거나 희생하더라도 손실보상이 선순위다.

 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qMUWO5-NCV0

  지금 손실보상의 가치가 높은 것은 집단면역에 대한 낙관론이 넓게 퍼졌기때문이다. 손실보상은 정부가 지시, 협조요청한 '행위'에 따른 보상이다. 따라서 손실보상은 재난지원금과 비교했을 때 행정통제력을 회복하는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있다. 이 행정통제력은 보상에 미흡했을 때 뿐 아니라 상황이 낙관적일 때도 떨어진다. '왜 굳이 그렇게까지 해야해? 정부가 오버하는 거 아니야?'처럼 말이다.

 

  현재 문재인 정부는 2학기 전면 등교와 11월 집단면역을 긍정적으로 공언하고 있다. 심지어 9월 집단면역도 가능할 수 있다는 희망적 언급도 있었다. 그러나 낙관론이 퍼진만큼 통제력이 떨어질 시기이며, 지금 이 타이밍에 보상이 만족스럽게 주어지지않아 통제력을 회복시킬 기회를 놓친다면 추후 재협조를 구하기 매우 어려워진다. 그런 일이 벌어지지않으면 좋겠지만, 변이바이러스 등의 요인으로 인해 겨울에 코로나 19 상황이 종식되지않아 다시 협조를 구해야되는 상황이 올 수 있다.

 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AVoaQrwUTc

  재난지원금의 우선순위가 높고 특히 반드시 전국민 지급이 되어야했던 건 1차(2020년 5월)와 4차(2021년 3월)였다. 1차의 경우는 '비상사태'라는 것을 강조하기위해 개학과 각종 국가고시까지 연기한 상황이었다. 지금이야 어느정도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원래 사회적 거리두기 등에 국민적 협조를 얻는 것은 쉽지않다.

 

  그 당시 이 블로그에서도 '경각심차원에서라도 개학연기와 국가고시연기 등이 필요하다'는 글을 쓰긴했지만 문장이 마음에 들지않아 애를 먹었었다. 해당 조치들이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사람에게도 손해였기때문이다. 고작 블로그 글 쓰는 것조차 그럴진대, 국민들에게 손해를 감수해달라고 지시, 협조요청을 하는 것은 당연히 어려울 수 밖에 없다. 하지만 비상사태라는 경각심을 확보한다면 수월해질 수 있었는데, 그러려면 1차 지원금도 '전례없는 조치'여야했다. 

 

  4차 지원금의 경우는 정치권의 행동이 모순되었었기때문이다. 선거가 얼마 안남아있었고, 그 공약으로 각종 토목공사들이 남발되었다. 그 중에서도 가장 압권은 가덕도 신공항 문제였다. 가덕도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주장만 놓고보면 김해공항 포화면에서나 국가 균형발전면에서나 못할 이야기는 아니다. 하지만 돈이 모자라 전국민 재난지원금 못 준다면서 대규모 토목공사를 언급했다. 5천억 이상의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지은 서울시장이 무상급식반대한다고 TV앞에서 펑펑우는 걸 본 유권자들은 어떤 기분이었을까. 참고로 그 때 무상급식 전면 찬성자는 여론조사 상 3분의 1에 불과했었다.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Tv8qB8GOI8c

  '그러면 얼마전 종부세 완화한 것도 사람들이 부자감세할 돈은 있고 전국민 재난지원금 줄 돈은 없냐고 화내지않을까요?' 맞는데, 그 부분은 언론들한테 묻도록하자. 자고 일어나면 부동산 세금폭탄론 대서특필하던 건 언론들이었고, 더불어민주당은 버티다버티다 재보궐선거 탈탈털리고 완화한 거였으니깐.

 

  어쨌든 지난 4차때처럼 대규모 토목공사, 부자혜택 및 감세 등 정부돈써서 빈부격차 늘리는 것 같은 짓만 안하면, 유권자 입장에서도 집단면역에 대한 기대감으로 낙관적인 전망도 있겠다, 다음 대선까지 얼마 안남았는지라 어차피 나중에라도 주긴주겠지하는 심리때문에 '전국민'이 아주 급하진않다.

 

  실제로 다음 대선이 9개월 밖에 안남았으니 각 후보들도 재난지원금 공약 안할 수 없다. ㄷ필요하다면 그때 여론을 모으면 그만이다. 대충 윤석열 후보가 경제노선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때 즈음까진 여유가 있을 듯. 지금 재난지원금의 역할은 코로나 19 종식 낙관론이 꺾일 때 대한 보험이다. 급한 건 자영업자 손실보상이고, 이쪽이 먼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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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news.kbs.co.kr/news/view.do?ncd=5030080

  코로나 19 자영업자 손실보상법이 소위원회를 통과했다. 가장 큰 쟁점은 피해보상 소급적용 여부를 명시하느냐였는데, 일단 소급적용 대신 피해지원을 명시하는 쪽으로 통과되었다. 결국 지급기준에 재량폭을 넓게잡아놓은 건데, 아마 소급적용을 명시하는 쪽으로 가게되면 개인별로 지급액이 엄격히 배분되어야하는 점이 부담스러웠던 것 같다. 왜냐하면 피해액은 개인별로 다를 수 밖에 없는데, 법적으로 소급적용이 못박혀있다면 입증과 지급이 맞아떨어져야한다. 그러지않으면 형평성 논란이 법적으로 불거지게 된다. 입증과정이 철저해져야하는 만큼 지급속도도 느려질 수 밖에 없다.

 

  그렇지만 야당이 추경안 연계까지 언급하며 나중에 문제될 시 책임지겠다는 식인 마당에, 그냥 둘 다 하는 방법은 없었는 지 의문이긴하다. 일단 피해보상을 1차로 지급하고, 모자른 금액이 있다면 추후 입증 시 채워주는 방식으로라도. 또한 폐업에 대한 보상도 넉넉하게 이뤄져야한다. 이건 폐업한 사람이 굉장히 큰 어려움에 직면해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기때문인 것도 있지만, 폐업과 버티기를 떠나 2021년 여름 현재기준으로 재난지원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손실보상의 가치가 훨씬 높기때문이다. 재난지원금을 미루거나 희생하더라도 손실보상이 선순위다.

 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qMUWO5-NCV0

  지금 손실보상의 가치가 높은 것은 집단면역에 대한 낙관론이 넓게 퍼졌기때문이다. 손실보상은 정부가 지시, 협조요청한 '행위'에 따른 보상이다. 따라서 손실보상은 재난지원금과 비교했을 때 행정통제력을 회복하는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있다. 이 행정통제력은 보상에 미흡했을 때 뿐 아니라 상황이 낙관적일 때도 떨어진다. '왜 굳이 그렇게까지 해야해? 정부가 오버하는 거 아니야?'처럼 말이다.

 

  현재 문재인 정부는 2학기 전면 등교와 11월 집단면역을 긍정적으로 공언하고 있다. 심지어 9월 집단면역도 가능할 수 있다는 희망적 언급도 있었다. 그러나 낙관론이 퍼진만큼 통제력이 떨어질 시기이며, 지금 이 타이밍에 보상이 만족스럽게 주어지지않아 통제력을 회복시킬 기회를 놓친다면 추후 재협조를 구하기 매우 어려워진다. 그런 일이 벌어지지않으면 좋겠지만, 변이바이러스 등의 요인으로 인해 겨울에 코로나 19 상황이 종식되지않아 다시 협조를 구해야되는 상황이 올 수 있다.

 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AVoaQrwUTc

  재난지원금의 우선순위가 높고 특히 반드시 전국민 지급이 되어야했던 건 1차(2020년 5월)와 4차(2021년 3월)였다. 1차의 경우는 '비상사태'라는 것을 강조하기위해 개학과 각종 국가고시까지 연기한 상황이었다. 지금이야 어느정도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원래 사회적 거리두기 등에 국민적 협조를 얻는 것은 쉽지않다.

 

  그 당시 이 블로그에서도 '경각심차원에서라도 개학연기와 국가고시연기 등이 필요하다'는 글을 쓰긴했지만 문장이 마음에 들지않아 애를 먹었었다. 해당 조치들이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사람에게도 손해였기때문이다. 고작 블로그 글 쓰는 것조차 그럴진대, 국민들에게 손해를 감수해달라고 지시, 협조요청을 하는 것은 당연히 어려울 수 밖에 없다. 하지만 비상사태라는 경각심을 확보한다면 수월해질 수 있었는데, 그러려면 1차 지원금도 '전례없는 조치'여야했다. 

 

  4차 지원금의 경우는 정치권의 행동이 모순되었었기때문이다. 선거가 얼마 안남아있었고, 그 공약으로 각종 토목공사들이 남발되었다. 그 중에서도 가장 압권은 가덕도 신공항 문제였다. 가덕도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주장만 놓고보면 김해공항 포화면에서나 국가 균형발전면에서나 못할 이야기는 아니다. 하지만 돈이 모자라 전국민 재난지원금 못 준다면서 대규모 토목공사를 언급했다. 5천억 이상의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지은 서울시장이 무상급식반대한다고 TV앞에서 펑펑우는 걸 본 유권자들은 어떤 기분이었을까. 참고로 그 때 무상급식 전면 찬성자는 여론조사 상 3분의 1에 불과했었다.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Tv8qB8GOI8c

  '그러면 얼마전 종부세 완화한 것도 사람들이 부자감세할 돈은 있고 전국민 재난지원금 줄 돈은 없냐고 화내지않을까요?' 맞는데, 그 부분은 언론들한테 묻도록하자. 자고 일어나면 부동산 세금폭탄론 대서특필하던 건 언론들이었고, 더불어민주당은 버티다버티다 재보궐선거 탈탈털리고 완화한 거였으니깐.

 

  어쨌든 지난 4차때처럼 대규모 토목공사, 부자혜택 및 감세 등 정부돈써서 빈부격차 늘리는 것 같은 짓만 안하면, 유권자 입장에서도 집단면역에 대한 기대감으로 낙관적인 전망도 있겠다, 다음 대선까지 얼마 안남았는지라 어차피 나중에라도 주긴주겠지하는 심리때문에 '전국민'이 아주 급하진않다.

 

  실제로 다음 대선이 9개월 밖에 안남았으니 각 후보들도 재난지원금 공약 안할 수 없다. ㄷ필요하다면 그때 여론을 모으면 그만이다. 대충 윤석열 후보가 경제노선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때 즈음까진 여유가 있을 듯. 지금 재난지원금의 역할은 코로나 19 종식 낙관론이 꺾일 때 대한 보험이다. 급한 건 자영업자 손실보상이고, 이쪽이 먼저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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